기후위기로 인한 피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정식 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입니다. 베트남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만큼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지방으로 갈수록 주민들이 하루 벌어 겨우 하루를 먹고 살 만큼 가난한 곳도 있습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베트남 남부 메콩델타 지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껀터, 허우장성, 빈롱성을 포함한 메콩델타는 남쪽 메콩강 하류 삼각주로서 전통적으로 수산 양식업과 농업이 발달한 지역입니다. 하지만, 메콩델타는 동시에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염수피해, 토지 침식이 이루어지는 기후재난 위험 지역이기도 합니다. 베트남은 세계 기후위기 지수 6위 해당국가로, 메콩델타 13개 지역 중 10개 지역이 염수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강 하류에 염수측정 스테이션을 설치해 피해를 예방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소득증대
소액대출(마이크로크레딧)
저소득층 영세상인, 수공업자를 대상으로 금융 접근성 향상과 소득증대를 위한 저금리 소액대출을 지원합니다. 열매나눔은 현지 공무원 중심의 기금관리위원회 조직을 통해 베트남 정부의 기금관리 전문성과 책무성을 강화하였고, 동시에 참여자 기초 경제교육, 상환관리 온라인 전산화 시스템 구축하였습니다. 2011~2022년간(11년) 1,714명에게 5,847회 저금리 무담보 소액대출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대안적인 금융 서비스를 안착하는데 이바지 하였으며, 사회 경제적 안전망 확보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정부로 최종 이양 후에도 지역 내에서 소액대출이 지속 운영할 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소액대출 사업은 2022 국무조정실-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의 대표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메콩델타 기후변화 대응 녹색전환사업
해수면 상승 및 메콩강 수량 저하, 퇴적물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농지 이용 불가 문제, 생활용수 오염, 토지 침식 문제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열매나눔은 기후취약성 평가를 통해 지역정부와 함께 베트남에서 기후재난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조사하고, 피해 지역의 재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염수 침입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현지 정부와 협업하여 강 하류에 염수측정 스테이션을 설치하여 염수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ICT 기술을 도입하여 측정 데이터를 지역 주민 및 공무원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시해 즉시 확인하고 예측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 댐 운영에 연동하여 염수 농도가 높아졌을시 염수 농도를 낮출 수 있는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빈롱성 토지침식 재난 대응 역량 강화 사업
기후변화로 인한 강물의 유속 변화와 해수면 상승 등으로 생활과 생계를 위협하는 토지 침식의 위험을 안고 있는 메콩강 하류 삼각지(메콩델타) 지역에 자연해법제방을 구축해 추가 피해를 방지하고, 경제 역량강화와 심리 상담을 통해 직간접적인 재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재기를 지원합니다. 지역 정부와 주민 스스로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급차와 긴급키트 등 물질적 지원과 함께 재난 대응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해 지역사회의 회복력과 자생력 강화를 도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