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농업 역량 강화와 창업 및 비즈니스
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캄보디아는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반도 남서부에 위치한 입헌군주국으로, 20세기 중.후반의 긴 내전과 많은 지식인과 양민이 무참히 학살당한 킬링필드 등으로 큰 아픔을 겪었습니다. 1인당 국내 총생산(GDP)은 1,771달러(IMF, 2022년 기준)로,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며 세계 최빈국에 속합니다. 2000년대에 접어들며 캄보디아의 경제는 연평균 7%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도약해 왔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3.1%로 대폭 위축되었으나 빠른 회복세를 보여 2023년에는 6% 내외의 성장률이 예상됩니다. 주요산업은 농업과 저임금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봉제업, 건설업, 관광업 등으로, 빈약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캄보디아 정부는 국가전략개발계획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경제 다변화와 인적자원개발 등에 힘쓰고 있습니다.


열매나눔인터내셔널은 캄보디아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농민들의 소득증대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힘쓰고, 소상공인의 창업과 비즈니스 개선을 지원해 인적 역량 강화와 캄보디아의 산업구조 개선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농업 역량 강화

2021-22년 경기도 국제평화센터의 지원을 통해 캄보디아 캄퐁스페우주에서 '농가소득 증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캄보디아-한국농촌개발협력센터 주관의 단기연수, 농업 전문가 교육 및 실습, 우수 농가 견학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농기구/기계 사용 기술과 농업 활동에 필요한 생활 기술 교육을 병행하였습니다. 협동조합을 통해 모종과 비료를 지원하고, 농촌 생활에 유용한 용접기, 드릴 등 17종의 공구를 구비, 이를 개별적으로 마련하기 어려운 농가에 대여해 농업 생산성 향상을 도왔습니다.


창업 및 비즈니스 개선 지원

2023년 2월, 본격적인 지원사업의 마중물이 되어줄 ‘비즈니스 아이디어 부스트 캠프’를 개최하였습니다. 전문적인 기술과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지원사업 참여 기회가 적은 일반 창업 분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교육과 워크숍, 전문가 멘토링 등을 제공하고, 각 참여팀이 구축한 비즈니스 계획을 심사해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지원금을 제공하였습니다.